척추보안관tv
척추만세tv
닫기

간편 예약 신청

"간편 예약 신청"은 고객의 아주 기본적인 정보만 가지고 예약을 신청하셔도 확인 후 바로 연락해 진료 예약 등을 도와드리는 서비스입니다.

김승호 원장 정형외과 전문의·의학박사

학력 및 경력
마디병원장
삼성서울병원 정형외과 의사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미국 관절경학회 최우수 포스터상 수상
SMC 최고 올림픽논문상 수상
전문분야
견관절(어깨 관절) 치료의 세계적인 권위자
견관절 관련 새로운 진단과 수술 술기 개발로 국제적 명성
국내외 견관절 관련 의사교육
미국, 아시아 등 많은 국가에서 초청 및 시술
많은 국제 학술대회에서 견관절 관련 연구 발표 및 강연

어깨 탈구 수술

Shoulder Dislocation
Surgery

어깨가 외상으로 인하여 탈구가 발생하게 되면, 어깨의 안정성을 담보하는 구조물에 손상이 발생하게 되며, 손상된 구조물이 회복되지 않으면 어깨는 불안정해지면서 지속적인 불편감과 탈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손상되는 관절 내의 구조물은 전방 관절와순, 관절와순과 상완골을 연결해 주는 관절낭 및 인대입니다. 아울러 관절과 및 상완골두의 함몰, 감입 골절이나 미란으로 인한 뼈 손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물의 손상은 탈구가 반복 누적될수록 손상이 진행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불안정 지속 시 수술을 통해 탈구가 재발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자가 이두근장두건을 이용한 상부 관절낭 재건술

어깨 관절은 몸의 관절 중 가장 큰 가동 범위를 갖고 있으며, 이러한 관절 가동성의 특징을 가지기 위해 얕은 소켓형 관절 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가동성을 극대화하지만 한편으로는 뼈가 아닌, 뼈보다 상대적으로 약한 조직인 인대, 관절낭, 연골 등의 연부 조직으로 관절의 안정성이 확보되고 있습니다. 이런 한 특성 때문에 어깨 관절은 불안정이 가장 쉽게 발생할 수 있는 구조적 취약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깨가 외상으로 인하여 탈구가 발생하게 되면, 어깨의 안정성을 담보하는 구조물에 손상이 발생하게 되며, 손상된 구조물이 회복되지 않으면 어깨는 불안정해지면서 지속적인 불편감과 탈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손상되는 관절 내의 구조물은 전방 관절와순, 관절와순과 상완골을 연결해 주는 관절낭 및 인대입니다. 아울러 관절와 및 상완골두의 함몰, 감입 골절이나 미란으로 인한 뼈 손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물의 손상은 탈구가 반복 누적될수록 손상이 진행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불안정 지속 시 수술을 통해 탈구가 재발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전방 관절 와순 봉합술(Bankart, ALPSA, Perthes)

탈구 회복을 위한 수술은 손상된 관절와순을 복원하여 관절와 뼈와 상완골 본연의 오목 구조(glenoid concavity)를 회복하고, 탈구로 인해 소성 변형으로 늘어난 관절낭 및 인대의 중첩을 시행해서 관절의 안정을 회복시킵니다. 이는 단순히 관절와순을 봉합하는 것 이상의 중요한 수술 술기이며, 이러한 늘어난 관절낭 인대의 복구는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전방 관절 와순 봉합술(Bankart, ALPSA, Perthes)

관절와순 봉합술을 시행하기 위해서는 봉합 나사(Suture anchor)가 필요합니다. 과거에는 3.0MM 직경의 나사형 봉합사가 널리 사용되었으나, 최근에는 1.4~1.8mm의 작은 직경의 부드러운 봉합사로 이루어진 봉합 나사(All suture anchor)가 개발되었으며, 이를 이용하면 견고한 고정력을 얻으면서도 좁은 면적에서 사용이 용이하고 작은 직경으로 인해 골 손실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에 새로운병원은 어깨 불안정, 관절와순 파열 봉합술에 부드러운 구조로 된 작은 직경의 봉합 나사를 사용하여 어깨 손상 부위를 봉합, 재건합니다.

골성 방카르트 병변의 이중 배열 봉합을통한 골결손 예방및 관절면의 복구

관절와 골절이 있는 경우 골편의 회복 여부가 수술 후 재발률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골성 방카르트 병변의 경우 골편의 적극적 복구를 통해 관절와의 면적을 회복하여 수술 후 재발을 방지합니다.

힐삭 병변에 대한 후방 관절낭 고정술 (변형렘플리사지 술식)

렘플리사지( Remplissage procedure)는 뭔가로 간격을 메운다는 프랑스어 단어입니다. 어깨 탈구가 발생하면 위팔 머리뼈의 후방에 골 손상 흔적을 남기게 되는데 이를 일삭 병변(Hill-Sachs lesion)이라고 합니다. 이 일삭 병변이 큰 경우에는 방카르트 봉합 수술 후에도 재발률이 증가합니다. 관절와의 골 손상과 위팔뼈의 일삭 병변은 주요한 재발 인자로 작용하기 때문에 수술 전 이에 대한 면밀한 평가가 필요하며, 이는 글레이 노이 트랙이라는 개념으로 설명합니다. 최근에는 골 손상이 중등도 이상인 경우 렘플리사지 술식을 추가로 시행하여 재발률을 획기적으로 낮추었습니다. 렘플리사지 술시도 관절경으로 시행되며, 일삭 병변에 후방의 회전근개인 극하건을 부착 연결시켜 줌으로써 위트 팔뼈를 후방에서 한 번 더 잡아주어 전방 불안정을 낮추고, 관절와의 전방부와 위팔뼈의 후방 부가 탈구되면서 감 입되는 문제를 해결해 줍니다. 이 렘플리사지 술식은 여러 연구의 논문에서 그 유효성과 안정성이 확립되어 있으나 관절 가동 범위가 일부 제한되는 경우가 있어, 새로운병원에서는 전 포착을 최소한으로 줄이면서 후방 관절낭만을 일삭 병변에 포착시키는 후방 관절낭 고정술(변형 렘플리사지 술식)로 가동 범위 제한을 최소화하면서 안정성을 확보하는 후방 관절낭 고정술을 널리 시행하고 있습니다.

의료진 소개

새로운병원은 임상경험이 풍부한 연세대 의대, 대학과 전문병원, 의학박사 의료진이 포진되어 있으며,
재발되거나 다발성 척추 질환 등 선뜻 나서지 않는 환자까지도 치료하고 있습니다.​ ​